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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tts' LawUX/10 UX-UI Laws 2021. 5. 25. 13:24
Fitts' Law
가끔 웹페이지를 탐색하다 보면, 광고버튼은 x 버튼이 엄청나게 작은 것을 발견하신적이 있으신가요? 해당 광고를 꺼야지만 내가 보고싶은 콘텐츠를 볼 수 있는데, 유독 잘못 누르게되어 원치않은 광고 페이지로 이동하신 경험을 해보셨을 겁니다. (관련 기사)
https://news.joins.com/article/21533073
위사례는 사용자가 대상을 사용하기 까지 걸리는 시간이, 대상의 크기와 거리에 연관이 있다고 명시한 피츠의 법칙을 반대로 활용한 사례이고, 이를 통해 광고 효과를 극대화 하려는 결과물입니다.
피츠의 법칙에 따르면 첫째 터치 대상이 사용자가 쉽게 알아볼 수 있을 정도로 커야하며, 둘째 터치 대상간의 거리가 충분해야하며, 셋째 터치 대상은 인터페이스 상 도달하기 쉬운 위치에 있어야 합니다.
1. 최소 규격은 얼마일까?
애플,구글,WCAG,닐슨노먼그룹에 따르면 각각의 터치에 대해 최소 규격 사이즈를 명시하고 있습니다.
애플 44x44pt 구글 48x48dp WCAG 44x44px 닐슨노먼그룹 1cm x 1cm
2. 사이 간격은?
사이 간격 역시 중요합니다. 버튼간 너무 붙어 있다면(특히 모바일 환경에서) 사용자는 의도하지 않은 버튼을 누르게 될 수 있습니다.
3. 기기별 인터페이스를 고려한다면
모바일 환경이 중요해짐에 따라, 한손으로 사용하면서, 엄지손가락이 도달할 수 있는 thumb zone 이란 개념이 생겨났습니다. 이러한 기기 환경에 따라 디자인이 진행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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