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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 Visibility of System Status
    UX/10 Usability Heuristics 2020. 11. 25. 13:23

    Visibility of System Status

    UX 디자인은 항상 합리적인 시간 내에 적절한 피드백을 통해 사용자에게 진행 상황을 계속 알려야 한다.

     

     유저들은 항상 자신의 상황을 알고 싶어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로 온라인 구매 시 내가 산 상품의 현황 즉 출고는 언제 되었는지, 물류 허브에는 언제 도착하는지 등 유저와 관련된 상황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고객의 요구를 맞게 다양한 상황에서 꼭 해당 원칙을 지켜 더 나은 UX를 제공해야합니다.

     

     이러한 경험이 중요한 이유는 현재 시스템 상태가 무엇인지 알면 사용자가 이전 상호작용의 결과를 학습하고 다음 단계를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브랜드와 제품의 신뢰가 향상되는 효과도 있습니다.

     

    tip

    1) 명확하게 유저와 시스템의 상태에 대해 소통하고, 유저에게 알리지 않고 사용자에게 결과를 초래하는 어떠한 조치도 취해서는 안 됩니다.

    2) 가능한 빨리 유저에게 피드백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합니다.

    3) 개방적이고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신뢰를 쌓아야 합니다.

     

    사례

     

    1) 쿠팡이츠

    배민의 일반 배달과 가장 큰 차이를 보이는 기능 [출처 : 쿠팡이츠]

    2) 토스

    계좌 클릭 시 순간적으로 회색 배경이 채워진다. 즉 유저가 해당 영역을 클릭하는 것을 바로 확인이 가능함

    3) Typeform

    하단의 플로우 현황 이를 통해 유저는 앞으로 남은 답변의 수를 파악 가능

     시스템 상태를 나타내는 것만으로도 사용성이 훨씬 좋아지고, 유저는 해당 서비스를 신뢰하고 지속적으로 사용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항상 이부분을 신경써가며 기획을 하신다면 더 좋은 서비스가 될 수있습니다. 

    ps. 극도로 투명한 기업이 있습니다. 바로 소비자의 의견을 바로 백로그에 담는 기업이 있습니다. 해당 소비자의 의견이 개발 진행상황까지 알 수 있는 기업, 앞으로 기업이 나아가야할 방향일까요?

     

     

    * 위 글은 nngroup의 10 heuristic 아티클의 첫번째 Visibility of system status의 내용을 번역 및 가공한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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